본문 바로가기

Dev.iOS/About

[iOS_Intro] 4. 데이터 ( 코어 데이터 )


Chapter 4. 코어데이터 - 데이터 저장하기

plist
plist는 property list의 줄임말로, MAC, iOS 프로그래밍 전용의 속성 리스트로 코어 파운데이션 형식을 이용해서 데이터를 관리할 수 있는 자료구조의 일종이다. Xcode에서 새로운 프로젝트를 만들 때, Info.plist가 만들어진다. Info.plist는 앱 아이콘뿐만 아니라 애플리케이션이 로드할 메인 스토리보드 파일, 애블리케이션 버전 등의 정보를 포함한다. 이 plist는 Xcode를 이용하여 만들고 편집할 수 있다.

코어데이터 ( Core Data )
코어데이터는 객체와 조합을 이룬다.

코어 데이터의 기능
데이터를 로딩하거나 저장할 수 있는 기능
객체를 로드하고 저장하는 기능
다양한 방식으로의 데이터 저장
되돌리기, 다시 수행 기능을 포함한 메모리 관리

코어데이터에서는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려는 어떤 것을 개체라고 한다. 그러므로 코어데이터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개체를 정의해야 한다. 코어 데이터에서 제어하는 개체를 관리 대상 객체 ( Managed Object )라고 부른다. 즉, 관리 대상 객체 모델은 우리가 저장하거나 로드하려는 객체를 기술한다. 코어 데이터가 저장소에 데이터를 저장하거나 데이터를 로드할 때 필요한 모든 정보도 관리 대상 객체 모델에 포함되어 있다.

코어 데이터 내부에는 세 가지 핵심 모듈이 존재한다.
1. 관리 대상 객체 콘텍스트 ( Managed Object Context )
이 클래스는 애플리케이션의 메모리에 상주된 모든 개체 정보를 유지한다.
이 클래스를 통해 코어 데이터로부터 객체를 로드할 수 있다.

2. 영구 저장소 코디네이터 ( Persistent Store Coordinator )
정보를 유지하는 것이 이 클래스의 역할이다.
찾으려는 객체가 메모리에 없다면 필요한 데이터를 찾으라고 이 클래스에 지시를 한다.

3. 영구 객체 저장소 ( Persistent Object Store )
이 저장소는 데이터를 어떻게 읽고 저장할 것인지를 담당한다.



chapter 4. end

'Dev.iOS > About' 카테고리의 다른 글

[iOS_Intro] 3. 테이블, 뷰  (0) 2016.09.17
[iOS_Intro] 2. Objectice - C의 기본 문법  (0) 2016.09.15
[iOS_Intro] 1. iOS Application의 구조  (0) 2016.09.10
[iOS] Swift란?  (0) 2016.09.08
[iOS] iOS Application Development Intro  (0) 2016.09.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