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v.World/개발상식&언어

[개발상식] 23. 프로비저닝

프로비저닝 ( Provisioning )
무엇인가 여럿 중에 최적인 것을 찾기 위해 필요한 지식을 미리 준비해놓고 요청에 맞게 공급하는 절차와 행위를 말한다.
즉, 미리 정의된 정책이나 서비스를 사용자에게 지원해주는 것을 말한다.

IT 인프라 자원을 사용자 또는 비즈니스의 요구사항에 맞게 할당, 배치, 배포해서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 놓는 것이다.

프로비저닝에는 약 다섯 가지의 종류가 존재한다.
서버 자원 프로비저닝
서버의 CPU, Memory 등의 자원을 할당 또는 적절하게 배치해서 운영할 수 있도록 준비해 놓는 것을 서버 자원 프로비저닝이라 한다.

OS 프로비저닝
OS를 서버에 설치하고, 구성 작업을 해서 OS가 기동되도록 준비해 놓는 것을 OS 프로비저닝이라 한다.

소프트웨어 프로비저닝
소프트웨어 ( WAS, DBMS, Application )을 시스템에 설치/배포하고 필요한 구성 세팅 작업을 해서 실행할 수 있도록 해 놓는 것을 소프트웨어 프로비저닝이라고 한다.

계정 프로비저닝
신입 사원이 입사하거나 조직 내에서 인사 이동을 하거나 직무변경이 발생해 사용자가 접근하는 자원의 범주가 변경되었을 때 HR담당자와 IT관리자는 승인절차를 밟은 후,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 필요한 계정을 생성하거나 접근권한을 변경해주는데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계정 프로비저닝이라고 한다.

스토리지 프로비저닝
낭비되거나 사용되지 않는 스토리지를 식별하고 공통 풀에 가져다 놓을 수 있다. 이후 스토리지에 대한 요구가 접수되면 관리자는 이 공통 풀에서 스토리지를 꺼내 사용할 수 있기에 스토리지의 효율을 높일 수 있다.


가상화 시스템, 유틸리티 컴퓨팅, 클라우드 컴퓨팅 환경에서는 IT 인프라 자원을 할당, 배치, 배포 구성하는 작업들을 자동화하는 기능을 요구하고 있는데 이 때 자동 프로비저닝이란 개념이 많이 이야기 된다.



e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