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RTC(Web Real-Time Communication)
웹 실시간 커뮤니케이션 기술로 Google, Mozilla 웹 브라우저 간에 플러그인의 도움없이 실시간으로 영상, 음성 데이터 등을 서로 통신할 수 있도록 설계된 API이다. 이 기술을 통해 음성 통화, 비디오 채팅 및 파일 공유를 위한 브라우저 애플리케이션이 원활하게 구현될 수 있다. 현재 지원되는 코덱은 VP8이다.
대다수의 서비스들은 클라이언트-서버 간의 데이터 통신을 통해 기능을 제공하고 있지만 어떤 경우는 클라이언트 간의 빠른 데이터 교환이 중요하게 되는데 이러한 경우 WebRTC가 중요한 기반 기능을 제공한다. 서버를 중계할 이유가 없어지는 것이다.
현재 지원하는 브라우저로는 Chrome, Opera, Firefox 이다.
일반적인 기능은 다음과 같다.
스트리밍 오디오, 비디오 또는 데이터의 획득네트워크 정보의 획득 및 다른 WebRTC 클라이언트들과 정보 교환에러들의 보고, 세션 초기화/종료를 위한 Signal 통신 관리미디어와 클라이언트의 지원 기능에 대한 정보 교환스트리밍 오디오, 바디오, 데이터의 송수신
현재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API는 다음과 같다.
MediaStream : 카메라, 마이크 등 접근
RTCPeerConnection : 비디오, 오디오 연결 및 대역폭 관리, 암호화 처리
RTCDataChannel : 데이터 통신 채널
의의
웹 브라우저가 웹 개발자를 위해 실시간 미디어와 네트워크를 처리할 수 있게 되면, 개발자들은 기능의 하나로 실시간 통신을 포함한 앱을 개발할 수 있게 된다.
Reference >>
end
'Dev.World > 개발상식&언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개발상식] 26. 로드밸런싱과 클러스터링 (0) | 2016.11.15 |
---|---|
#DEVIEW 2016 React vs Angular 2 , Angular 2 vs React (0) | 2016.10.26 |
[개발상식] 23. DevOps란 무엇이며, CI는 무엇인가? (0) | 2016.10.23 |
[개발상식] 22. 테스트 주도 개발에 대하여 - TDD와 BDD 그리고 DDD (1) | 2016.10.04 |
[개발상식] 23. 프로비저닝 (0) | 2016.09.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