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v.World/Tool

AMP ( Accelerated Mobile Pages )




AMP ( Accelerated Mobile Pages )
AMP는 우리나라말로는 빠른 게재 모바일 페이지로 Accelerated Mobile Pages의 줄임말이다.
모바일 웹의 중요성이 증대되는 가운데, 빠른 UX를 제공하기 위한 웹페이지를 만드는 오픈소스이다.
웹이 애플과 페이스북의 플랫폼으로 종속되는 현상을 막고자 구글이 주도하여 개발한 새로운 플랫폼이다.
컨텐츠가 어느 특정 플랫폼으로 종속될수록, 오픈 웹은 죽어가게 된다.
최근들어서 모바일의 영향력이 증대되면서, 페이스북 같은 특정 플랫폼으로 컨텐츠가 집중되고 있다.
왜? 빠르니까.
모바일에서의 웹은 그리 빠른 성능을 보이지 못한다.
반면 Native App들은 모바일 환경에서 태어났기 때문에 빠른 성능을 자랑한다.
이 점을 앞세워 특정 플랫폼들이 컨텐츠를 자신들의 플랫폼에 종속시키려 하는 것이다.
그래서 구글은 웹도 이런 모바일 환경에서 빠른 로딩속도를 구현하고자 하고자 한다.
구글이 개발을 주도했지만, AMP HTML 은 오픈소스이다.

AMP는 한마디로 말해 모바일 콘텐츠 최적화 표준이다.
뉴스 or 블로그 같은 정적 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에서 AMP 표준에 맞게 콘텐츠를 작성하면, 기존의 모바일 컨텐츠보다 15%~85% 성능 향상을 가져올 수 있다고 한다. AMP는 웹 콘텐츠 제작에 사용되는 기술에 제약을 가한다. 즉, 속도를 떨어뜨리는 기술의 사용을 배제함으로써 속도의 향상을 취하는 것이다. 통상적으로 웹 사이트에서 속도를 느리게 만드는 요소들에 제약을 가하니 당연히 속도는 빨라질 수 밖에 없다.

AMP는 3가지 요소로 구성된다.
AMP HTML
기존의 HTML 문서에서 속도에 부담을 주는 요소를 배제하고 몇몇 확장 속성들을 추가한 HTML 확장판인 것이다.
AMP JS
이런 AMP HTML을 읽고 렌더링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Google AMP Cache
구글에서 제공하는 AMP HTML 캐싱 서비스이다. AMP 문서를 만들어 올리면 구글 자체 CDN을 통해 더 빠른 액세서가 가능해지는 것이다.


AMP에 대한 자세한 글


참고한 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