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v.World/개발상식&언어

[그들이 쓰는 언어] 9. 웹 2.0 이란

웹2.0

단순한 웹 사이트의 집합체가 웹 1.0이었다면
웹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하는 하나의 완전한 플랫폼을 웹 2.0이라고 지칭한다.
개방, 창며, 공유가 웹 2.0의 대표적인 키워드 이며 사용자가 정보의 소비자이자 생산자가 되는 인터넷 통합 환경을 의미한다.
웹 2.0의 기술적 기반은 복잡하고 여전히 진화 중이나, 여기에는 서버 소프트웨어와 콘텐츠 신디케이션, 메시징 프로토콜, 표준 기반의 브라우저, 다양한 클라이언트 애플리케이션 등을 포함한다. (비표준 브라우저에 대한 플러그인이나 확장은 보통 지양된다) 이와 같이 차별화되지만 상호 보완적인 접근은 기존의 웹사이트에 기대했던 것을 뛰어넘어, 정보의 저장, 창조, 전파의 능력을 갖춘 웹 2.0을 규정한다.
-Wiki

웹 2.0의 기본적인 목적은 사람들을 다양하고 새로운 방식으로 연결하고 연결된 사람들의 집단지성을 활용하는 것이다.
이 점을 가장 잘 드러낸 실제적인 예 중 하나가 네이버의 지식in 서비스이다.
네이버에서 아무리 많은 정보를 수집한다고 해도, 서비스 운영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소유한다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다.
즉, 다양한 목적으로 웹 서핑하는 사람들의 궁금증과 목적을 하나의 회사 서비스에서 만족시킨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었던 것이다.
그래서 사용자들의 참여와 공유를 이끌어내고 자신의 활동 내용이나 정보가 형성되어 축적 되는 과정을 통해서
다양한 궁금증들을 해소하는데 필요한 플랫폼을 제공한 것입니다.

웹 브라우저 초창기 시절 닷컴회사들은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상품을 패키지화하여 판매하는 방식으로 소프트웨어를 개발했다.
하지만 구글은 기존 방식에서 탈피하여 소프트웨어를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웹 자체를 플랫폼으로 활용하고
소프트웨어는 서비스로서 제공하는 전략을 채택하였다.
구글 브라우저 크롬을 판매하지 않고 사용자들에게 무료로 개방 및 보급함으로써 이 자체를 서비스플랫폼으로 활용하고 있다.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각종 디바이스에서 웹에 접속할 수 있게 되었다.
때문에 웹은 각 디바이스에 맞는 화면을 보여줘야 했고 그로 인해 반응형 웹이라는 것이 탄생하게 되었다.
이 또한 웹 2.0의 특징 중 하나라고 볼 수 있다.

웹 2.0 은 사람이 중심인 웹인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