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v.World/개발상식&언어

[그들이 쓰는 언어] 10. P2P서비스

P2P 서비스

인터넷 상의 정보를 검색엔진을 거쳐 찾아야 하는 기존 방식과는 달리
인터넷에 연결된 모든 개인 컴퓨터로부터 직접 정보를 제공받는 검색은 물론 다운로드까지 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이전의 인터넷 검색은 인터넷 사용자들이 검색엔진이라는 전문검색업체에 접속해 주제어를 입력하여 정보를 구했다.
등록된 수백만 개의 웹사이트로부터 검색엔진은 가장 적절한 정보를 찾아냈다.
찾아낸 정보는 빠르고 편리한 서비스에도 불구하고
추출된 정보가 웹사이트에 게재된 내용에 한정되어 있고 웹사이트 접속에 실패하기도 한다.
이와 대조적으로 P2P는 인터넷에 접속한 개별 사용자들의 컴퓨터를 검색해서 원하는 파일을 추출해 준다.
즉 실시간으로 현재 인터넷상에 접속해 있는 사용자의 컴퓨터내의 파일을 검색하기 때문에
원하는 파일이 검색될 경우 바로 Download를 받을 수 있고 정확하고 많은 양의 정보를 이용할 수 있다.
P2P가 가지는 가장 중요한 기술적 의미는 자원의 분산에 있다.
이전에는 파일을 공유하려면 특정 서버에 파일을 올리고 모든 사용자들이 이 서버에서 다운로드를 받아가야 했다.
이러한 모델은 한 개의 서버에 필요 이상의 부하를 주기 때문에
상당히 비효율적이나 P2P의 경우는 서로가 서로에게서 받아가기 때문에 부하가 분산되어 효율적이다.
사용자의 입장에서 P2P가 가지는 의미라면 아무래도 interactive한 커뮤니티의 형성에 있다.
검색을 통해 자신과 같은 관심사를 가지고 있는 다른 사용자들을 찾고,
그들과 파일공유나 채팅 등을 통해 직접적인 교류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이전의 서버중심의 인터넷에 비해 훨씬 interactive 하다는 점이 사용자들에게 큰 어필을 하고 있다.
하지만 저작권 보호, 보안 등의 문제점이 존재한다.
대표적인 예로는 torrent가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