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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트워크 관리사 2급 필기 기출문제 분석(2016 ~ 2010) - 1과목 TCP/IP






네트워크 관리사 2급 필기 기출문제 분석

'기출문제로 공부하기'

네트워크 관리사 자격증을 준비하면서,

기출문제에 자주 출제되는 내용에 대해서만,

문제에서 사용된 표현으로만 요약, 정리를 하였습니다.

 

1과목. TCP/IP


서브넷 마스크란?***
=> IP Address에서 네트워크 Address와 호스트 Address를 구분하는 기능을 수행
=> 목적지 호스트가 동일한 네트워크 상에 있는지 확인한다.
=> 필요한 서브넷의 수를 고려하여 서브넷 마스크 값을 결정한다.
=> 서브넷 마스크의 Network ID는 이진수 1로, Host ID는 이진수 0으로 채운다.

: 서브넷이 최대 n개의 IP Address를 필요로 할 때의 서브넷 마스크***
n = 25 ) 255.255.255.224 => n의 최대값은 32개
n >= 40 ) 255.255.255.192



UDP *
1> 비 신뢰성 서비스
2> 비 연결형 서비스
3> 데이터그램 형태의 전송



IP Address Class **
A Class = 옥텟비트 0 - 1.0.0.0 ~ 127.255.255.255 & 1 Octet까지 네트워크 ID
B Class = 옥텟비트 10 - 128.0.0.0 ~ 191.255.255.255 & 2 Octet까지 네트워크 ID
C Class = 옥텟비트 110 - 192.0.0.0 ~ 223.255.255.255 & 3 Octet까지 네트워크 ID
D Class = 옥텟비트 1110, 멀티캐스트에서 사용 - 224.0.0.0 ~ 239.255.255.255 & 4 Octet까지 네트워크 ID
cf> 127.0.0.0 => 루프 백 테스트용



IPv6 주소체계 ***
=> Unicast / Multicast / Anycast ( IPv6에서만 제공 )
=> BroadCasting은 IPv4에서만 제공
=> 128bit
=> IP Next Generation
+) Hop Limit : 데이터그램의 생존 기간을 저장



TCP/IP ***
TCP/IP 4 Layer Model
1계층 : Network Interface Layer < 1,2 >
2계층 : Internet Layer < 3 > = IP
3계층 : Transprot Layer < 4 > = TCP, UDP
4계층 : Application Layer < 5,6,7 > = HTTP, FTP, Telnet, SMTP, DNS (+ NFS, rlogin, TFTP, SNMP )



UDP ( User Datagram Protocol ) ***
헤더구조
> Source Port : 송신측 응용 프로세스 포트 번호 필드
> Destination Port : 데이터를 받는 수신측의 응용 프로세스를 식별하기 위한 포트 번호 필드
> Checksum : 오류 검사를 위한 필드, 전송 중에 세그먼트가 손상되지 않았음을 확인할 수 있다.
> Length : UDP 헤더와 데이터 부분을 포함한 데이터 그램의 길이를 나타내는 필드



TCP ( Transmission Control Protocol ) vs UDP ( User Datagram Protocol ) ***
1)
TCP : Connection - Oriented 방식
UDP : Connectionless 방식
2)
TCP는 전달된 패킷에 대한 수신측의 인증이 필요하다.
그래서 TCP가 UDP보다 신뢰성이 높다.
그래서 TCP가 UDP보다 Header부분이 크다.
그래서 TCP가 UDP보다 속도가 느리다.
UDP는 실시간 데이터 or 동영상 전송에 사용된다.

3)
TCP는 데이터를 패킷 단위로 전송하고
UDP는 데이터를 블록 단위로 전송한다.



Well - Known Port Number ***
HTTP - 80
FTP-Data - 20
FTP - 21
SSH - 22
Telnet - 23
SMTP - 25
POP3 - 110


DNS ( Domain Name Server ) **
1) 다른 호스트에 접근하고자 할 때, 기억하기 어려운 IP 주소 대신, 이해하기 쉬운 계층적 호스트 이름을 제공하는 서비스or프로토콜
2) 호스트 이름에 대한 분산 데이터베이스이다.
3) 호스트 이름들은 논리적인 구조를 형성하고 있다.



프로토콜 종류

ARP (Address Resolution Protocol ) ***
=> 호스트의 IP Address(논리적 주소)를 호스트와 연결된 네트워크 접속장치의 MAC Address(물리적 주소)로 변역해주는 프로토콜
=> IP Address가 중복되어 사용되는지 찾을 수 있다.
<-> RARP : MAC Addrss를 IP주로소로 변환(물->논)

ICMP ( Internet Control Message Protocol ) ***
=> IP에서의 오류제어를 위해 사용되며 시작지 호스트의 라우팅 실패를 보고
=> IP 데이터 그램 형식으로 전송
=> Ping 명령어를 사용하여 반향과 회답 메시지를 지원(신뢰성 테스트)
=> 원래의 데이터 그램이 TTL 초과시 시간초과 메시지를 보낸다.
=> 네트워크 구획 내의 모든 라우터의 주소를 결정하기 위해 라우터 갱신 정보 메시지를 보낸다.

SNMP ( Simple Network Management Protocol ) ***
=> 호스트나 라우터, 다른 컴퓨터나 장치들을 감시하고 관리하기 위한 목적의 표준 프로토콜
=> 네트워크 문제점을 시스템 관리 프로그램이 발견할 수 있다.
=> 데이터 전송은 UDP를 사용한다.
=> 응용 계층 프로토콜이다.
=> RFC 1157에 규정되어 있다.
문제점 > 보안에 취약 / SNMP MIB 호환성이 약하다. 그리고 Polling Overhead가 크다.

SMTP ( Simple Mail Transfer Protocol ) **
=> 인터넷 전자 우편을 위한 프로토콜 ( <-> POP3 ) & MIME
=> 두 호스트 간 메시지 전송을 제공한다.
=> 전송에 대해 TCP를 사용한다.

IGMP ( Internet Group Management Protocol ) ***
=> 멀티캐스트 라우터에서 멀티캐스트 그룹을 유지할 수 있도록 메시지를 관리하는 프로토콜
=> 인근의 라우터들에게 알리는 수단
=> 데이터의 멀티 캐스팅을 위해 개발된 프로토콜
=> 시작지 호스트에서 여러 목적지 호스트로 데이터를 전송할 때 사용된다.
=> 비대칭 프로토콜이다.
=> TTL이 제공된다.
=> 최초의 리포트를 잃어버리면 갱신하지 않고 그대로 진행한다.

Telnet ***
=> 원격지 컴퓨터를 엑세스 하기 위한 TCP/IP 기반의 프로토콜
=> 로컬의 단말기에 의해 사용되며 원격의 상대 호스트에 접속하기 위한 프로토콜

FTP ( File Transfer Protocol ) ***
=> 인터넷에서 파일을 송수신하는 전송 규악이다.
=> 파일을 업로드 할 수 있다.
=> 서버에 접속해 자료를 전송받는다.

RIP ( Routing Information Protocol ) ***
=> 홉 카운팅 기반으로 경로를 설정하는 프로토콜
=> 패킷 전송의 최적 경로를 위해 다른 라우터들로부터 정보를 수집하는데, 최대 홉이 15를 넘지 못하는 프로토콜

라우팅 프로토콜 **
=> IGRP, RIP, OSPF, BGP



기타

Ping Program *
=> TCP/IP를 사용하는 응용 프로그램
=> 왕복 시간을 측정할 수 있다.
=> 원격 호스트와의 연결 상태를 진단할 수 있다.

NAT ( Network Address Translation ) **
=> 사설 IP 주소를 공인 IP 주소로 바꿔주는데 사용하는 통신망의 주소변환기술
=> 한정된 공인 IP 주소를 절약할 수 있다.
=> 내부 네트워크를 보호할 수 있다.

SSH ( Secure SHell ) **
=> 원격에 있는 호스트 접속시 암호화된 패스워드를 이용하여 보다 안전하게 접속할 수 있는 프로토콜
=> 포트포워딩(Prot Fowarding) 기능을 통해서 암호화를 지원하지 않는 프로그램의 안전한 사용을 지원한다.
=> 압축, 인증, 암호화 기능이 들어가 있다.
=> 사용처 : 이메일 통신의 암호화 / 파일 복사의 암호화 / 프로그램의 원격 실행
=> TCP 22번 포트 사용

IP Protocol ’s Header Checksum *
체크섬 필드를 0으로 하여 계산한다.

TTL ( Time To Live )
IP 패킷이 네트워크 상에서 얼마동안 존재할 수 있는가를 나타낸다.
일반적으로 라우터의 한 홉(Hop)을 통과할 때마다 TTL 값이 1씩 감소한다.
호스트까지의 경로를 추적할 때 TTL 값을 사용한다.